성장 극대화하기 - Scaling Growth

본 동영상은 YC Startup Class가 제공하는 영상이 아닌 YC Blog에서 제공하는 영상입니다. 

구스타프 알스트로머(Gustaf Alstromer)는 에어비앤비 성장팀에서 일하다 최근 YC 파트너로 조인했습니다. 패널로 나선 에드 베이커(Ed Baker)는 전 우버 성장팀 팀장입니다. 두 사람은 패널토크에서 성장을 위해 사내에서 벌어진 다양한 실험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성장을 위한 메인지표(North Star Metric)는

스타트업 성장팀은 회사가 집중적으로 높이려는 메인 지표를 발굴해야 한다. 이 지표를 North Star Metric이라고 하는데 회사 성장에 목표점이 될 수 있는 가치들을 모은 지표다. 보통 MUAs(월간 활성화 이용자)를 North Star Metric으로 설정하지만 회사에 따라 다를 수 있다. 회사에 메인지표가 없다면 그 회사는 잘못 굴러가고 있는것이다. Ed Baker는 페이스북 재직 시 고객 확보율과 참여율을 메인지표로 삼았다.

*용어설명 : North Star Mertic "WHAT, WHY, HOW: THE NORTH STAR METRIC" https://beintheknow.co/north-star-metric



유료 광고가 성장을 더 가속화한다. 

자연 성장만으로는 성장에 한계가 있다. 경쟁자가 즐비한 시장에서는 자사 이용자를 늘리기 위해 유료 광고가 필요하다. 우버의 경우에도 경쟁자들과의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 유료 광고를 적극적으로 집행해 성장을 극대화했다.

 

성장 속도를 늘릴 수 있는 (광고 등) 채널을 무엇인가

사실 좋은 제품을 만드는 것 외에 별다른 방법은 없다. 다만, 대부분의 훌륭한 회사들은 각자만의 성장을 위한 채널이 있었다. 특히 성장을 위한 자사만의 채널을 찾고 공고화 시키는게 중요하다. 성장을 위한 자사만의 채널이란 그 채널에서 확보할 수 있는 잠재 고객 숫자가 1억명은 되야 한다.



당신의 직관에 반하는 데이터를 찾아야 한다.

만약 당신이 직관에 반하는 데이터를 들여보고 있지 않다거나 찾지 못하고 있으면, 아직 성장을 위한 노력이 부족한거다.

 

미묘한 단어가 성장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

페이스북은 사업 초기 일본에서 큰 성과를 보지 못 했다. 이유를 파악하기 위해 현지 사람들을 만나 조사를 해보니 페이스북에서 친구를 초대(invite)하는 것이 굉장히 무례한 일이라는 것을 알았다. 일본 문화를 이해하지 못하고 영어를 일어로 직역한 것이다. '초대(invite)'라는 용어 대신 '당신의 친구가 페이스북을 이용하고 있습니다(announce to your friends you’re on Facebook)'라는 용어로 변경하니 일본 페이스북 유저 숫자가 늘어나기 시작했다.

 

이용자들이 이용하기 쉽게 만들어라

이용자 숫자를 유지 및 강화하기 위한 가장 간단한 방법은 이용자들이 자사 플랫폼에서 로그아웃하지 않게 하는 것이다. 아마존이 이 같은 실행을 가장 잘하는 회사다.

 

회사 전체가 성장팀이 돼야 한다.

에이비엔비는 모든 팀이 보다 나은 선택과 결정을 하기 위해 성장팀이 제공하는 데이터를 이용한다. 이러한 행동이 회사에 목표가 되야 한다. 성장팀은 단순히 다른 팀에게 데이터를 제공하는 것 만이 아니라 다른 팀들도 성장팀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다양한 시도를 할 수 있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