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강. How to Get Ideas and How to Measure

오늘 강연은 슬랙(Slack)의 설립자이자 CEO인 스튜어트 버터필드(Stewart Butterfield)와 쿠오라(Quora)의 설립자이자 CEO인 애덤 디안젤로(Adam D'Angelo)와 함께하도록 하겠습니다. 샘(Sam)과 스튜어트(Stewart)는 아이디어 형성 과정에 대해, 이어서 애덤(Adam)은 추적 측정 지표(tracking metrics)에 대해 강연을 진행해 주실 예정입니다.



강연자 Adam D'Angelo, founder and CEO of Quora

■ 제품 카테고리와 측정의 용이성: 아마존은 왜 책을 팔기 시작했을까


  • 아마존은 모든 사람들이 좋아할 제품이 아니라 특정 사람들이 좋아할 제품을 만들었다. 

  • 인터넷은 큰 창고와 같다고 가정했다. 소매상점과 달리 더 많은 선택을 할 수 있는 제품들로 널려있다.

  • 책은 다양한 범주의 아이템을 가지고 있다. 책 많큼 많은 종류의 다양성을 가지고 있는 제품은 없다.

 

■ 지속적인 성과 측정은 애매한 아이디어를 좋은 아이디어로 변하게 한다.


  • 간단하지만 매주 성과측정을 하면 아이디어를 좀더 섬세하게 다루게 할 수 있다. 어떤 사업이 가능하고 내 능력으로 할 수 있는 가를 알게 한다.

  • 실제 통계는 시장규모를 측정하는데 제대로 작동하지는 않을 수 있다.

  • 당신의 제품이 기존것과 무엇이 다른지, 다르게 만들 수 있는 제품인지를 측정해봐야 한다.

■ 무엇을 측정해야 가장 좋을까



  • 가장 집중해야할 부분 : 이용자


    • 이용자는 회사의 ‘가치 및 가격’을 가늠하는 중요한 지표다. 

    • 시장 크기를 측정할 경우 그 범위가 너무 커서 스타트업에게 맞는 측정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 이용자 구매빈도 측정

    • 이용자들의 해당 제품 및 그 산업의 이용 빈도수, 거래량을 측정하는 것은 자사 제품을 평가하는데 좋다. 일종의 거래가격을 측정할 수 있다. 이는 시장 크기와는 다소 다르다



 

■ 이용자 지속성 (User Retention)


  • 이용자 집단(cohort)에 대한 이해가 필수다.

  • 초기 고객에 대한 섬세하고 지속적인 분석은 향후 회사 가치를 정확히 측정하는데 큰 자산이 될 것이다.

  • 해마다 고객들의 리텐션 기간은 줄어든다. 그럴수록 새로운 형태의 제품형태와 UI/UX를 끊임없이 출시해야 한다. 그러나 유저 그룹들이 지속적으로 빠져나간다면 회사에 문제가 발생한 것이다.

  • (Ring of Fire) 사각형 밭에 불을 활활 타오르게 하기 위해서는 가운데부터 불을 붙이기보다 가장자리에서 가운데로 불이 옮겨가도록 해야 한다.

  • (실패사례) 그루폰, 포켓몬고 등 – 이용자를 유행을 통해 모집해 실패했다.

  • (성공사례) 왓츠액, 우버 – 연결을 통해 이용자 집단을 증가시켰다.

  • (성장과의 관계) User Retention과 성장이 가장 큰 Corelation(0.54)을 가지고 있다. (cf) 매출과 성장 상관관계 (0.18)

 

■ 폭발적인 성장을 이루는 방법


  • User Retention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은 우수한 제품을 만드는 것이다.

  • 매주 사용자 증가 추이를 측정해 성장을 예상해야 한다.

  • (Pual Graham, YC 설립자 조언) 매주 성장 지표를 그래프화해라.

  • 성장지표가 매주 크게 오르지 않는다고 낙심하지 말고 꾸준히 그래프화 해야 한다.

 

■ 반복 (Iteration)을 높이고 반복속도를 측정해라.


  • 린스타트업 용어: Build(구축)-Measure(측정)-Learn(습득)의 반복된 과정을 거친다.

  • 스타트업은 대기업보다 반복을 빠르게 할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다.

  • 얼마나 반복 학습을 빠르게 하고 있는지도 측정해야 한다.

  • 반복과정에서 △아이디어가 빠르게 진화하고△제품을 빨게 변화시킬 수 있으며 △고객 유지 전략도 빠르게 실행할 수 있다. ⇒ 폭발적인 성장을 빠르게 할 수 있다.

 

■ 성장지표를 얼마나 심각하게 받아들이는 정도




구분




예측






평가지표 관심없음




회사 성장은 쳇바퀴만 돌 것이다.






심각하게 받아들임




당신은 매우 현명하며 결단력이 좋다.






매우 심각하게 받아들임




숫자에만 매몰될 수 있다. 

궁극적인 가치(이용자, 제품)에 대해 소홀할 수 있음




 





원문 : http://www.dcamp.kr/contents/views/800

출처 : D.CAMP BLO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