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강. How to Get Users and Grow
강연자
- Alex Schultz, VP of Growth at Facebook
성장에서 가장 신경써야할 부분
- 성장에서 절대적으로 중요한 부분은 기존 고객 유지다
- 특히 MAU(Monthly Active Users) 가 중요하다. (DAU, WAU와 비교) : 1달 안에 기존 고객이 얼마나 자사 서비스를 사용하는지 주시해야 한다.
- 고객유지(retention)을 90% 이상 유지해야 지속가능 성장을 할 수 있다.
유저 분석 방법
- 매월 유저 수 자체를 분석하는 것이 아니라 각 유저가 한달동안 얼마나 자사 서비스를 이용하는지를 봐야한다.
- 매일 한달째 되는 유저들을 체크해 분석해라.
- Net Growth(순성장) = 신규 가입자 - 이탈자 + 재가입자 by Danny Ferrante of Yahoo
Retention 그래프 유형
- 0에 수렴 그래프 : 마인크레프트, 워크래프트 등 게임이 대부분. 유행에 민감한 서비스
- 커브형 그래프 : Down & Re-accelerate, 다시 유저 숫자를 회복하는 그래프
커브형 Retention 그래프 달성 방법
- Network Effect 활용 (ex) Facebook, Twitter
- UI/UX 개편 (ex) iOS 수시 업데이트
- 카테고리 추가 (ex) 아마존-도서판매에서 시작해 다양한 카테고리 상품 판매
Magic Moment to Growth
- Facebook : 오랫동안 연락이 안 됐던 친구가 친구요청
- eBay : 생소했던 온라인 샾에서 처음으로 상품 구매
- 처음으로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에게 상세한 피드백을 받는 것이 필수 - 제품을 사용하게 된 강한 상관관계를 찾아라
성장을 위한 회사 운영방법
- 명확한 골과 '이용자수' '컨텐츠 수' 매출' 등 명확한 중점 지표가 필요하다.
- Growth 팀은 필요없다 : 모든 스타트업의 목표는 성장이기 때문이다.
성장을 위한 접근 단계
- 1단계: 고객과 유저 반응 '이해'
- 2단계: 모든 데이터 지표들을 면밀히 검토
- 3단계: 구체적인 실행 - (예) push notification 실행 여부 결정 등
데이터를 활용한 의사결정의 장점
- 고객공감: 고객 행동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확실한 지표가 정해지면 데이터를 최대한 최적화 시켜라.
- 미래 예측 : 미래는 바로 여기 있다. 리텐션(retention) 커브, AB테스트 결과 데이터가 당신의 미래다.
- 데이터는 빠른 의사 결정을 돕는다.
성장전략
- 초기 100명 유저 : 확장가능성이 없는 숫자다.
- 지인을 통한 사용자 확보는 돈으로 만들어진 숫자다.
- 홍보와 SNS 마케팅으로 사업을 확장시킬 수는 없다.
- 철저한 시장분석 & 고객 유지(retention)가 성장을 위한 기본적 전략이다.
- 성장 위한 채널 : 검색엔진최적화(SEO), 검색엔진마케팅(SEM). 이메일, 푸시알림 등, 현장판매(팝업스토어), 유무료 SNS 활용
원문 : http://www.dcamp.kr/contents/views/865
출처 : D.CAMP BLOG